본문 바로가기

Study/git

git) 깃 프로젝트 관리하기(1) - issue, label, project, milestone

깃 레퍼지토리에 들어가면 메뉴 바에 여러 선택지가 보인다. 이 중 Issues, Projects에 대해 다룰 것이다. 이와 관련하여 Labels, Milestones에 대해서도 다룬다.

Issues

깃 레퍼지토리에 들어가면 메뉴 바에서 Issues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인다.

issue

이슈에는 개발해야할 기능이나 개발하는데 발생한 버그 등 수행해야할 과제 위주로 올린다. 보통은 수행해야할 목적을 바탕으로 제목을 작성하고 관련된 주제에 대해 라벨을 연결한다. 제목에 모든 내용을 포함하기보다 겹치는 내용은 라벨로 분리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검색도 용이하게 할 수 있다.

Milestones

마일스톤은 연결된 이슈의 상황을 알려준다. 이슈를 생성할 때 마일스톤을 연결할 수 있는데 이 때 최대 단 한 개의 마일스톤과 연결할 수 있다. 연결된 전체 이슈 중 Compelete 즉 Closed된 이슈의 비율을 보여주며, 각 Open/Closed 된 이슈의 개수를 알려준다.

milestone

마일스톤의 경우 생성할 때 Title, Due Date, Description을 지정할 수 있으며 이 중 Title은 필수로 지정해야한다. 이슈에 연결할 때 Due Date가 만기되어도 연결은 할 수 있다.

newMilestone

Labels

라벨은 이슈와 PR(Pull Request)에 연결할 수 있다.

label

New Issue

새 이슈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새 이슈 창이 나온다.

  • Assignees: 해당 이슈의 담당자로 여러명을 지정할 수 있다.
  • Labels: 해당 이슈에 대한 부과적인 설명을 담당하며 여러 개를 지정할 수 있다.
  • Projects: 여러 프로젝트에 연결할 수 있다.
  • Milestone: 단 하나의 마일스톤과만 연결할 수 있다.
  • Linked pull requests: 여러 풀리퀘스트와 연결할 수 있으며, 생성할 때에는 연결할 수 없다. 생성 후에 이슈에서 연결하거나 PR에서 연결할 수 있다. 연결된 PR이 머지되면 자동으로 해당 이슈는 Close된다.

newIssue

Projects

트렐로처럼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툴이다.

project

다음과 같이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 나눠서 관리할 수 있으며 보통 이슈와 연결하여 이슈의 진행상황에 대해 관리한다.

projectDetail

Issues

프로젝트에서 이슈 Title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이슈 상세정보를 볼 수 있다. 프로젝트에서 바로 이슈를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슈를 드래그하여 다른 상태 Column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.

projectDetailIssue

프로젝트 컬럼은 원하는 상태의 이슈나 PR을 자동으로 추가시킬 수 있다. 이 때 동일한 상태의 이슈나 PR을 추가시키고자 하는 여러 컬럼이 존재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.

Todo

컬럼 중 Todo는 다음과 같이 새로 생성되거나 재오픈된 이슈와 PR을 자동으로 추가시킬 수 있다.

projectTodo

Daily

Todo 컬럼의 성격을 가지며 오늘 할 일을 옮겨두면 좋다. 이 때 자동으로 추가되는 이슈나 PR에 대하여 앞서 설정한 Todo와 겹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.

projectDaily

In progress

당장 진행중인 일을 옮겨두면 된다.

projectInProgress

Done

Closed 되거나 다 마친 일을 옮겨두면 된다.

projectDone

'Study > g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terminal) 터미널 사용법 기초  (2) 2020.08.16
git) git으로 협력하기 - fork  (0) 2020.08.16